StorY

인생은 실전이다

khp 2022. 8. 15. 13:53

실패 -> 복기(꼼꼼하게!)

경험적인 측면에서 숨겨진 자산이 남았다.

부정적 감정을 잘 추스르고 내가 무엇을 체득했는지 진지하게 반추

실패에서도 무언가를 얻어내고 추려내는 ‘습관’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실패는 계획을 수정하라는 강력한 신호 -> 확실하게 행동하게 하라는 신호
작은 도전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 구축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고 있는가 점검하기
똑같은 실수는 숨은 자산도 쌓이지 않고 계획 수정도 없기 떄문에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다.
잘못된 방식으로 정신승리하며 불필요한 실패를 되풀이하는 경우가 많다. 목표 : 무엇을 하면 지금보다 1% 더 나아질 것인가

올바른 방향이 무엇인가
실천이 불가능해도 최소한 우리는 어느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어느 정도로 살고 싶은지, 그 정도로 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세부적인 계획세우기(이왕이면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크게잡기) 

 

부자가 되려면 : 종잣돈 + 기본적인 소양

 

종잣돈 = 반드시 노동으로 번 돈을 아껴서 모아야 한다.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경험, 벌고 싶은 돈의 1/10
종잣돈을 모으는 동안 어디에 투자할지 기준을 세우고 시장의 정보를 살피며 참고할 만한 매체를 찾아 공부하는 등 여러 매체를 비교


돈을 버는 법
돈을 지키는 법
돈을 불리는 법
이 3가지를 알아야한다. 


적당한 사람이 아닌 진짜로 쓸만한 인재를 찾고있다.
진정한 실력자
상황에 맞는 지식을 제대로 공부하고 삶에서 실천


어떤 상황에서도 잘 버티는 끈기 있는 사람


지속 가능한 힘
더 많이 얻고 싶다면, 더 많이 포기해야 한다.
본능적인 욕구를 끊어내야 내가 원하는 성취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노력의 시간이 늘어난다.

1. 지속 가능한 환경을 설정
무엇이 나를 방해하고 있는가


2. 실패했을 때를 생생하게 생각하라
망했을 경우 나의 모습을 떠올려보라


3.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라 


어른
1. 가치관
합리적인 근거가 기준을 뒷받침
그 기준을 얼마나 잘 지키느냐
세상에 대한 이해, 자기 자신에 대한 파악
충분한 공부와 고민을 수반하지 않은 가치관은 없다.

 

2. 운
겸손하라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을 명확하게 인지하자

 

3. 나이가 드는 것은 강제적이지만 성장하는 것은 선택적이다.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낼지 효율에 초점
다른 사람과 협업해서 내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내면 투입한 노력을 몇 배로 극대화할 수 있다.
가난을 벗어나고 싶다면, 올바른 투자에 인색하지 않아야 한다.
노력을 성과로 연결하기 위해서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성과를 성공으로 변환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 아낌없이 베푼다면 베푼 만큼 다시 돌아오게 되어있다.
1. 공짜에 중독되면 쉽게 조종 당한다.
공짜를 얻고자 내 인생에 오롯이 집중하지 못하면 공짜를 탐하다 인생을 잃게된다.
2. 시간은 무엇보다 귀하다.
3. 공짜에 퀄리티는 없다.
높은 질을 경험하는 것은 인생에서 얻을 수 있는 신선한 자극 중 하나이다.
실제로 경험하면 빠르게 사고가 깊어지고 시야가 확장될 가능성이 크다. 


일하는 이유
1.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경제적, 시간적인 자유를 주기 위해
2.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3. 재미있어서
내 능력과 도전 과제의 난이도가 비슷해야 한다..
능력을 올리기 힘들면 적당한 난이도의 과제를 찾고
그런 과제를 찾기 힘들다면 능력을 올려야 한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에 몰입하게 된다. 부업, 자기계발, 관련 공부


죽음
1. 우선순위
죽기 전에 어느 하나만 먹을 수 있다면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사소한 일에도 인생의 마지막 순간이라면 무엇을 택할지 고민

 

2. 관계의 본질

3. 집중
한 번뿐인 인생에 얼마나 의미 있게 집중했고
얼마나 오랫동안 몰입해서 후회 없이 살았는지
후회 없는 인생을 살고 싶다.
더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

지금까지 25살까지 살아온 삶이 후회스럽나?
현재 나에겐 75살을 살 수 있을텐데 그 삶들을 어떻게 살 것인가.. 


소비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
내가 아닌 남을 위한 소비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오르는 것으로 돈을 쓰는 방향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일단 시작하는 것 그것을 멈추지 않는 것
자기만의 경제적인 목표가 생기면 소비 이전에 저축을 하고 모은 돈으로 투자를 하게 된다.


죽기 전까지 매일 같이 아침을 보내야 한다.
아주 작더라도 좋은 습관이 생기면 평생에 걸쳐 누적되고
결과의 차이는 상상 이상으로 벌어진다. 결국 습관이 인생이다.
아침을 지배하라. 실패가 예상될지라도 충분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이라면 도전하라 -일론 머스크-
때때로 실패하고 있지 않다면 이는 당신이 획기적인 시도를 전혀 하지 않고 있다는 신호이다. -우디 앨런- 


친구
잘 ‘정리’하는 일
관계의 정리는 철저하게 우리 자신의 의지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
고유의 가치관과 목표가 생긴다.
똑같은 가치관을 소유할 필요는 없지만 다른 친구가 가진 삶의 기준을 존중해야만 한다.
내가 친구를 냉정하게 보는 만큼, 나 자신도 냉정하게 봐야 한다.
나는 친구에게 어떤 존재이고, 친구의 꿈과 목표를 정확히 알고 있으며, 그것을 존중하고 있는지,
더 나아가 진짜 친구로서 응원하고 있는지 진지하게 생가해봐야 한다. 


사람
1. 경험해보지 못한 영감을 주는 사람
오랫동안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을 직간접적으로 만났고
뛰어난 사람이 있으면 주저하지 않고 항상 질문하기 “비결이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하는가?”

 

2.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

3. 사랑
‘사랑받는’일 : 내가 결정할 수 없다. 누군가가 사랑해주지 않으면 내 마음은 채워지지 않는다.
‘사랑하는’일 : 내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
주는 기쁨에 익숙해지면 훨씬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내 모든 것을 다 주고 싶은 사람 = 가장 큰 삶의 원동력
내가 사랑하는 배우자를 만나는 것은 머리로 다 주고 싶은 사람을 만나는 일이고,
그 사랑하는 배우자와 함께 내 아이를 만나는 것은 가슴으로 다 주고 싶은 사람을 만난 일 //
어디 가서든, 밥값을 할 정도로 배운 것을 제대로 체득했는가?
빨리 깨닫고 조금씩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면 된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개 위한 습관을 만들어 놓는 것
내가 최선을 다한 일이 정답이 되는 과정
내 인생의 문제는 스스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답도 내 안에 다 존재한다. 주눅들 필요가 하나도 없다.
지금부터 열심히 제대로 하면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있고 충분히 즐겁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짧은 인생을 어떻게 알차게 살 것인가 고민하고 움직이자. 


내가 속한 업의 속성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올바른 전략을 통해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당신이 젊다고 생각하면 버는 돈의 액수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라. 능력치를 올리는 것이 돈을 버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능력만 있으면 큰돈을 벌 기회는 나중에 많이 있다.”

= 적은 돈이라도 벌면서 무엇을 배우거나 삶에 대한 시야를 넗혀주는 일들을 말한다.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러구트 꿈 백화점  (0) 2021.08.28